성경묵상/여호수아

여호수아 23장 묵상 (2020년 11월 9일)

호치민정보통 2021. 2. 14. 20:22
300x250

본문: 여호수아 23

레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23:3)

 

<본문 요약>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죽음이 다가오자 온 이스라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서 마지막 당부의 말을 한다. 너희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것을 보았고 여호와께서 너희 지파에게 기업을 주시기 위하여 그들을 쫓아내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고 이방 신을 섬기지 말라. 너희가 만일 돌아서서 이방 민족들을 가까이하고 그들과 혼인하며 서로 왕래하면 너희가 다시는 이 민족들을 쫓아내지 못하리라. 그래서 이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의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마침내 하나님께서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망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하신 말씀은 선한 말씀도 있지만 불길한 말씀도 있다. 불길한 말씀이 임하지 않도록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며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마지막 당부를 한다.

 

 

<해석 및 적용>

여호수아가 마지막 유언과 같은 당부의 말을 이스라엘 지도자들에게 할 때, ‘너희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을 계속 사용한다. 여호수아의 하나님이 아니라 너희의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너희의 하나님께서 이방 민족들을 쫓아내신 일을 기억하라고 말을 한다. 너희의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당부하였다.

 

누구의 하나님이 아닌 나의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 어떤 누군가가 경험한 하나님에 대해서 듣는 것이 아닌 내가 경험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알아가야 한다.

하나님은 다른 누구의 하나님이 아닌 나의 하나님이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