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장 묵상 (2022년 1월 6일)
본문: 신명기 2장
레마: “너희는 돈으로 그들에게서 양식을 사서 먹고 돈으로 그들에게서 물을 사서 마시라”(신2:6)
<본문 관찰>
여호와께서 세일 지역을 지날 때 에서의 자손과 다투지 말라고 말씀한다. 세일산은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기 때문에 돈을 내어 양식과 물을 사 먹으라고 하신다.
세일 지역을 거쳐 모압 광야 길을 지날 때 여호와께서 모압도 괴롭히지 말고 싸우지 말라고 말씀한다. 롯 자손에게 아르를 기업으로 주었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세렛 시내를 건너가라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38년이 걸렸다. 그동안 그 시대의 모든 군인이 다 멸망하였다.
모든 군인이 사망하여 멸망한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다. 모압 변경 아르를 지날 때 암몬 족속을 괴롭히지 말고 다투지 말라. 이곳도 롯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셨기 때문이다.
아르논 골짜기를 건너 헤스본 왕 아모리 사람 시혼과 싸워 그 땅을 차지하라 말씀한다. 모세가 헤스본 왕 시혼에게 사자를 보내 땅을 통과하게 해달라고 한다. 세일에 거주하는에서 자손과 아르에 거주하는 모압 사람에게 행한 것처럼 돈을 주고 양식과 물을 사 먹겠다고 하였지만 허락하지 않는다. 그리고 군사를 거느리고 나와 대적하자 이스라엘이 그들을 쳐서 성읍을 점령하고 모두 진멸하였다. 아르논 골짜기에 있는 성읍부터 길르앗까지 모든 높은 성읍을 점령하였다. 오직 하나님 여호와께서 금하신 곳만 가까이하지 못하였다.
<해석 및 적용>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허락하신 곳은 싸워 진멸하고 점령하였지만 허락하지 않은 곳은 정당한 값을 주고 그곳을 통과하고 양식과 물도 사 먹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지 않은 것을 이용할 때는 정당한 값을 치러야 한다. 공짜로 이용하거나 차지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불법으로 다운을 받거나 동의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값을 치러야 한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것이 아닌 것에는 욕심을 내지 말자. 정당한 값을 치르고 그것들을 이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