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묵상/신명기

신명기 17장 14~20절 묵상 (2022년 2월 7일)

호치민정보통 2022. 3. 9. 10:41
300x250

본문: 신명기 1714~20

레마: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17:16~17)

 

<본문 관찰>

너희가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을 차지하고 그 땅에서 거주할 때, 주위 민족들처럼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반드시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왕으로 세울 것이며 타국인을 왕으로 세우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한다.

왕은 병마를 많이 두지 말고, 병마를 얻으려고 애굽으로 돌아가게 말며,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은금을 많이 쌓지 말라고 하신다. 그리고 율법의 말씀을 옆에 두고 읽어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율법의 모든 말과 규례를 지켜 행하라고 하신다. 그러면 그 왕위가 장구할 것이라고 말씀한다.

 

<해석 및 적용>

이스라엘의 왕은 병거와 마병을 많이 두지 말고, 아내도 많이 두지 말며, 은금을 많이 쌓지도 말라고 말씀하신다. 많이 쌓아두면 그것을 의지하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이 쌓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적당히, 필요할 정도만 있는 것이 좋다.

 

나는 많이 두려고 하는가, 아니면 필요한 만큼만 두려고 하는가? 나를 위해 쌓아두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미혹의 지름길이다.

 

아버지!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30:8~9)

반응형